정말 오랜만에 이 카테고리에 글을 적어보는것 같다. 내가 오늘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2014년 9월 7일(바로 어제다) 추석연휴를 맞이하여 낮경기로 치뤄진 프로야구경기에서 좀처럼 볼 수 없는 진귀한 장면이 나왔기 때문이다. 바로 '플라이아웃'을 통해 원아웃이 올라가야 하는  상황에서 수비선수의 '고의낙구'플레이로 인해서 더블플레이가 나온것이 다.

 

 상황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원아웃 주지 1,2루 상황에서 타자가 친 볼이 내야를 크게 벗어나지 않은 지점에 떨어지고 있었다.

둘째, 수비하던 유격수 오지환선수가 포구하는 자세를 취하다가 더블플레이를 노려 고의낙구한다.

셋째, 당연히 플라이아웃 예상해  2루 베이스 근처에 있던 주자는 협살에 걸린다.

넷째, 2루베이스 위에서 2루주자는 석연치 않은 판정으로 아웃되고 1루-2루 사이에 갇히게(?)된 1루주자도 아웃이 되어 더블아웃 플레이가 되었다.  

 

 인터넷기사에 대한 댓글들을 보니 오지환의 플레이에 대한 비난의 여론이 굉장히 크다. 쉽게 말하자면 '얍실한 플레이로 프로야구의 페어플레이정신을 훼손시켰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오지환의 플레이는 해설자의 말대로 영리한 플레이었을까? 아니면 많은 네티즌들의 주장대로  페어프레이정신에 어긋나는 플레이었을까?

 

KBO규칙에 의하면 오지환의 플이는 문제될 것이 없는 플레이다. 보통 타구가 내야에서 뜨게 되면 심판은 주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인필드프라이를 선언하게 되는데 이 상황같은 경우에는 인필드플라이가 선언되지 않았고, 일단은  규칙을 어긴게 없으니 당연히 문제될 것이 없다. 고의낙구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할 수도 있으나 내가 찾아 본바로는 KBO규칙을 찾아봐도 '고의낙구'에 대한 세세한 판단 기준에 대한 부분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오지환의 플레이는  경기를 중계한 모 해설위원과 같이 영리한 플레이었다고 생각한다. 프로는 이기기위해 최선을 다해야할 의무가 있다. 규칙에 어긋나지 않고 동업자 정신을 망각한 플레이가 아니라면 어떤 플레이라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주자들의 플레이를 질타할 수 있는 부분도 아닌 것 같다. 주자들이 인필드 플라이를 예상하든지 일반적인 플라이아웃을 예상하던지 베이스에 붙어 있어야했던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그들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만약에 오늘 이 상황의 문제가 있었다고 가정을 한다면 심판진의 파단미스를 지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바로 이 상황에서는 인필드플레이를 선언했어야 했어야 했기 때문이다. 인필드플레이에 대한 KBO규칙의 규정은 다음과 같다.

 

INFIELD FLY (인필드 플라이) - 무사 또는 1사에 주자 1·2
루 또는 만루일 때 타자가 친 것이 플라이 볼(직선타구 또는 번트
한 것이 떠올라 플라이 볼이 된 것은 제외)이 되어 내야수가 평범
한 수비로 포구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이런 상황에서 투수, 포수는 물론 내야에 자리잡은 외야수는 이 규
칙의 취지에 따라 모두 내야수로 간주한다

-KBO 규칙 2.40-

 

KBO규칙에 의하면 '내아수가 평범한 수비로 포구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고 규정해놓고 있다. 비록 위치가 내야를 조금 벗어난 외야지만 누가봐도 내야수인 오지환이 평범한 수비로 포구할 수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KBO규칙에 나와있는 인필드 플라이에 대한 보충설명을 보면 심판의 판정이 문제가 있었음을 더욱 명확히 알 수 있다.

 

[원주] 심판원은 인필드 플라이 규칙을 적용할 때 내야수가
보통의 수비로 처리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기준으로 삼아야
하며, 잔디선이나 베이스 라인 따위를임의로경계선으로 설정
하여서는안된다.

 

내가 난독증이 있어 규칙을 잘못 이해했다면 모르겠으나 인필드 플라이 선언이 내려져야 상황이 분명하다.

 

심판진들은 심판합의판정으로 최종판정내려진 2루베이스 위에서 일어난 태그아웃 판정도 석연찮은 판정으로 인해서 아웃이 되었다.  하지만 이 상황은 앞서 일어난 명백한 인필드 플라이 오심판정과는 달리 느린그림으로도 판단하기 어려웠던 판정이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타구가 떨어진 위치가 내야에서 멀리 떨어진 위치가 아니다. 당연히 심판은 인필드 플라이를 선언했어야 했다.

 

 팬심에 따라서 혹은 각 사람의 가치판단에 따라서 오지환의 플레이에 대해서 의견이 엇갈릴 것 같다. 야구를 사랑하는 팬들이라면 인신공격성 수위만 아니라면 충분히 그러한 각자의 다른 의견들을 이야기 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상황에 대한 심판의 판정은 명백한 오심이며 질타를 받아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이 판정에 항의하는 김응룡감독의 퇴장에도 불구하고 판정의 불이익을 받았던 한화가 승리를 거뒀다. 

그래서 이 상황에 대해서 크게 부각되지는 않는것 같다. 하지만 심판들은 심판들 자신들의 권위를 위해서 넓게는 한국프로야구의 발전을 위해서는 이러한 판정이 나오지 않도록 스스로 신경을 많이 써야 할것이다.

 

P.S. 제목이 약간 낚시성 같은데.... 기레기들 만큼은 아니니 애교로 봐주시길 바래요~^^

Posted by 참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롸켓포에버 2014.09.11 01: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지환이 욕먹는 이유를 모르겠군요. 오재원의 문우람 아웃(수비방해 유도)때도 이렇게 욕먹지 않았습니다. 욕을 하려면 인필드 플라이 선언 안 한 심판을 욕하시던지요. 인필드플라이 선언이 안된 상황에서 오지환 선수는 할 수있는 플레이를 했을뿐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좋지 않게 볼수도 있겠지만 욕 먹을 정도는 아닙니다. 차라리 관중석을 향해 물병을 던진 강민호 선수가 더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3. 이강석 2014.09.11 10: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럼 역으로 오지환이 당연히 인필드 플라이 선언될줄알고 허술하게 공을 잡다 떨어뜨렸는데
    인필드 콜이 안나와 당황하면서 공을 더듬고 그틈에 주자들이 한베이스씩 더 갔다면
    진루한 주자들을 비매너라고 욕할건지 당연히 경기에 집중력이 높았던 선수들이라고 감싸면서
    오지환은 기본이 안된 선수라고 욕했겠지? 그만들 좀 하지 기본과 상식을 넘어선
    과도한 전문가 코스튬 꼴사납네

  4. 양키스 2014.09.11 14: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본문에 대부분 공감합니다. 뭐 야구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더티니, 비매너니 하겠지만서도..
    야구 전문 커뮤니티에서는 찬사를 보내는 사람들이 압도적이고,
    일반 포털에서는 욕짓거리가 압도적이고..^^
    원래 잘 모르는 사람들이 더 목소리 크게내고 성내는게 우리나라 인터넷 문화이니 이해해야지요. ㅎ

    태클은 아닙니다만, '고의낙구' 라는 표현 자체는 현 상황에서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야구에는 '고의낙구'라는 용어의 규정이 있습니다.
    '고의낙구'는 야수가 고의로 타구를 놓치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때 타구가 글러브나 신체에 닿은 후에 땅에 떨어졌을 경우에만 '고의낙구'가 성립됩니다.
    오지환의 경우는 글러브에도, 신체에도 타구가 닿지 않았기 때문에 '고의낙구'가 아닙니다.
    고의낙구는 인필드플라이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성립조건도 다르고, 선언시점도 다릅니다.
    게다가 심판이 '고의낙구'라고 판정하고 선언하면, 그 순간 볼데드가 됩니다.
    (인필드 플라이는 볼데드가 아닌 인플레이 상황).

    물론 글 쓰신 분께서 의미상 쓰신 단어라고 생각합니다. '고의'로 '낙구'시켰다는 의미겠지요.
    혹시라도 의미가 잘못 전달될 수도 있겠다 싶은 마음에 한마디 적고 갑니다~

  5. 한가지만.. 2014.09.12 02: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수가 미트질해서 심판 눈속여 볼을 스트라익 판정 받는일이 수도 없이 일어나는게 야구인데..
    그럼 포수도 페어플레이 안한건가요? 미트질 했고 사실 볼이라고 포수가 심판한테 말해야되는건가요? 페어플레이가 아니라고 함은 아군이던 적군이던 누가봐도 모두가 공정하지 못한 행동이라고 생각해야 말할 수 있는것 아닌가요?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는 미트질이나 인필드 미선언 상태의 더블플레이 시도나 뭐가 다른건지 설명좀 해주시면 좋겠네요.. 심판이 항상 오심합니까? 모든 구단 선수들이 항상 어쩌고 하는 생각을 하는것자체가 단순한 생각이네요..미트질 할때마다 스트라익판정 받는것도 아니고 저런상황도 (인필드선언 안된 상황) 선수 입장에선 주어진 상황인겁니다.

  6. 까도남처리 2014.09.12 11: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처구니 없네...오지환선수가 한 플레이가 비매너?얍샵?
    한화 엘지 팬을 떠나서 오지환선수 플레이는 잘한거임
    예를들어 타석에서 만루에 몸쪽 깊숙이 오는 볼 10명중에 9명은 맞을라고 몸 들이대는데
    이건 자기 몸 희생하는거니깐 잘하는플레이인가?
    다 룰 안에서 자기가 할수 있는 플레이 다 하는게 프로이고 이길라고 하는 경기아닌가?

  7. 지니가던 1인 2014.09.12 12: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말해서 오지환의 플레이에 대해서 비매너라고 하는 이유를 전혀 모르겠다.
    인필드플라이가 선언됐어야 하는 타구임이 분명하고 심판의 판단미스 어줍잖은 변명인 것에는 백번 동의하지만 오지환의 플레이가 과연 얍삽한 거였을까?

    야구에서 수비의 기본은 정해진 룰 안에서 주자의 진루를 막고 점수를 주지 않으며 아웃카운트 3개를 잡아서 이닝을 종료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수비수는 이를 위해 타자가 친 타구에 집중을 해서 플레이를 하느 것이다. 오지환은 위를 지키기 위해 자신이 할 수있는 모든 플레이를 다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군다나 요즘과 같이 순위 경쟁이 치열하며 하루하루 살얼음판을 걷는 상황 속에서 저런 플레이는 찬사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한화의 김응룡 감독이 화가 난 것은 심판의 판정미스 이지 오지환의 비매너 가 아니며, (실제 김응룡 감독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모르겟으나...) 당시 협살에 걸려 아웃 당했던 주자 송광민도 오지환의 플레이에 대해서 영리한 플레이에 자신이 당했다고 한 기사를 보았다.

    말을 하다보니 주저리주저리 썼는데 오지환의 플레이는 비매너가 아니라 프로라면 당연히 할수있는 어찌보면 자신의 팀을 위해 그렇게 해야만 하는 플레이 였다고 생각한다.

    다른 프로스포츠에서도 심판의 눈을 피해 하는 반칙(축구의 다이빙같은...)이 허다한데 하물며 오지환의 플레이는 전혀 반칙이 아니지 않은가??????

  8. 지나가는 이..2 2014.09.12 14: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이런 오지환의 플레이는 9개 구단 모든 선수들이 배워야하는 플레이이다.
    2. 위에 "규정에 없는 파렴치한 짓을 했는데 그걸 잘했다고 하는 건 우리 사회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겁니다"라는 글이 있는데, 그렇다면 규정에 있는 도루를 하면 왜 욕하지 않는가? 도루는 하나의 루를 "훔치는" 거다. 특히 기아같은 팀은 포수가 무지 약해서 도루하면 거의 다산다. 그렇다면, 이런 팀을 위해서는 도루를 하면 안되는것 아닌가? 약한 팀을 배려해서.. ?? 이런 논리가 가능한가?
    오지환의 플레이는 규정에 없는 파렴치한 짓이 아니다. 규정에 있는데로 한 영리한 플레이인 것이다.
    3. 참, 야구라는 경기의 묘미를 전혀 알지못하는 사람들의 그냥 끄적임일 뿐인 오지환 플레이 논란.. 참말로 안타깝다..
    4. 심판의 자질이 역시 중요하다. 심판들의 권위도 존중받아야하지만 실수하는 심판은 그에 대한 응당한 댓가를 받아야한다. 그래야 심판들의 실력과 야구의 발전을 동시에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5. 이런 멋지고 영리한 플레이를 볼 수있다는 것이 프로야구의 묘미가 아닐까, 또 다른 오지환이 나와 주기를 바란다!!

  9. 지나가던이 3 2014.09.12 16: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LG 야구는 중동 축구 스럽다.
    규칙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공 상대편에 넘겨야 되는데 안넘기고 그대로 공격해서 골 넣은 것과 마찬가지다.

  10. ㄹㄿㄹㄴㅇㄿㄵ 2014.09.13 13: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 그대로 고의 낙구!!
    고의로 한것을 정당화시키지 마라 ㅉㅉㅉ

  11. 지나가다가 2014.09.14 05: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프로 선수 어느 누구도 오지환을 욕하지 않는다. 저위에 댓글에도 있듯이 당한 송광민도 영리한 플레이 엿다고 인정햇다.

    야구를 잘 아는 아니 스포츠를 잘 아는 지식이 많은 팬들은 오지환을 욕하지 않고 칭찬 한다.
    스포츠를 아는 사람들은 오지환의 플레이를 비매너가 아니라 영리한 플레이이면서 페어 플레이 라고 한다.
    당연히 프로 선수면 저렇게 해야하고 배워야 한다고 한다.


    야구를 어설프게 알고 스포츠를 어설프게 아는 사람들은 오지환을 욕한다. 어설프게 알고 있으니 규정도 모르고 오히러 다른 선수들의 심한 비매너 플레이도 모른다.


    그저 규정도 모르면서 자기들 생각에 이건 아닌거 같다고 생각하면서 오지환을 욕할 뿐이다.


  12. 지나가다가 2014.09.14 05: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지환의 플레이는 심판을 속인적도 없고 규정을 어긴적도 없다.
    정당한 상황에서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플레이를 했을뿐이다.

    흔히들 이야기 하는 암묵적인 룰(큰 점수차이에서 도루 같은)도 어긴적이 없다.
    저 상황에서 공을 잡는 플레이는 암묵적인 룰이 아니다. 심판이 인필드 플레이를 안할 경우 그것을 수비수가 모르고 안 잡으면 팀에 큰 손해가 되니까 안전하게 그냥 잡는 플레이를 할 뿐이다.

    야구를 잘 아는 사람들 중에서 비매너가 아니라 오히려 페어플레이 라고 이야기 하는 사람이 있는 이유이다.

    오재원 처럼 문우람 수비방해유도를 해서 심판을 속이는 행위도 저 정도로 욕 안 먹엇다.

    예전에 문우람이 타석에서 투수가 던진 공에 방망이가 맞아 놓고도 손가락 맞앗다고 주장해서 사구로 1루로 걸어간게 오히려 심판을 악의적으로 속인 비매너다.
    그 당시 문우람 욕을 한 넥센팬 아무도 없더라.


    야구를 어설프게 아니까 저런 비매너는 욕을 안하고 오지환의 정당한 플레이를 비매너로 몰아가면서 욕하는거다.

  13. hideo 2014.09.15 09: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지환선수를 욕하는 분들은.....솔직히 야구 않봐야 됩니다.
    비매너라 하시는데......야구에서 저정도의 플레이가 비매너라면......게임이 가능할까 싶네요.

    야구에서 서로의 눈치를 얼마나 보는줄 아시는지???
    투수와 타자 투수와 주자 주자와 야수......

    오지환이 공을 일부러 낙구한게 비매너면......일반적으로 야수들이 못받는 공을 손을들어 받는것 처럼 하는 행위도 비매너입니다.

    또한, 주자가 베이스로 달려오는데 공도 오지 않는데 마치 공이 날아오는것 처럼 글러브를 뻗는행위도 비매너입니다.......웬지 이해가 않되죠????

    투수가 공을 던져서 타자를 맞추는 행위도 미매너고.......근데 머리를 제외하고 몸에 맞는볼 나왔다고 투수에게 불이익이 가나요???

    모든 투수들은 몸쪽공을 던지기위해 노력을 많이 합니다. 웬지 아시는지??? 몸쪽공에 대한 두려움을 타자에게 주기위해서 던진다는걸 아시는지????

    축구에서 농구에서 훼이크란 말이 비매넌가요?? 뻔히 알만한 상황을 상대방에게 속이게하는 행위가 비매너인가요??

    또한......투수는 내공이 직구인지 변화구인지 몸쪽인지 바깥쪽인지 타자를 속이기위해 얼마나 많은 유인구를 던지는데 그럼 그것도 다 비매너죠.

    투수의 견제 동작또한 비매너죠.......왜냐면 견제동작 자체가 주자를 속이기 위한 동작이니까요.

    이해 않되죠??? 이해하시려면 최소한 야구전문서적을 한번쯤 보세요. 비매너인지 아닌지......
    책봐도 모르겠다?? 하시면 그냥 야구 보세요. 보시고 그냥 즐기세요.

    룰은 내가 따지지 않아도 누군가 다 따지게 되어 있습니다......그리고 그게 야구니까요.

  14. hideo 2014.09.15 09: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지막으로 한가지 빠진게있네요.

    저런 플레이를 방지하기 위해서......인필드플라이라는 룰이 있는겁니다.
    또한, 투수에게는 보크라는 룰이 있구요.

    하지만 심판이 선언을 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지요. 단언컨대......야구는 심판이 있어야 합니다. 심판이 선언도 야구에 일부라고 한다고 하지만......최근에 자질문제는 많이 거론이 되지요.

    위에 상황을 볼때는 당연히 심판이 인필드플라이를 선언을 했어야 하는 상황입니다......그렇다고 심판을 욕 하겠느냐??? 그것도 어필은 하되 욕은 하지 말아야죠.

    누누히 말하지만 내가 않 따져도 필드내에서 누군가는 다 따집니다. 우리는 야구만 보시고 그 상황을 즐기시기만 하면 됩니다.

  15. 음.. 2014.09.15 17: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너있는 플레이는 아니지만 영리한 플레이임. 야구라는 플레이가 속고 속이는 두뇌싸움의 연속.. 야구 좀 본사람이면 얼마나 많은 페인팅 동작이 있는 지 알거임. 일반인들은 흉내도 못냄.. 너무 많아서 다 열거를 못하지만 2루 도루시 2루수가 공이 중견수 쪽으로 빠진 것처럼 한다든지. 포수가 홈 태그시 공이 안오는 듯 서있다가 블러킹한다든지. 3루 리터치 상황에서 외야수가 공을 받는 척하면서 허리쯤에서 받는다 든지 하는..

  16. 하아 2014.09.15 18: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큰 점수차로 이기고 있는 팀이 8,9회에 도루를 하면 안된다는 규정은 어디에도 없죠.
    근데 그런짓을 했다가는 빈볼 맞기 십상이고, 이는 관행적으로 받아들여집니다.
    야구가 어디 한 두해 한 스포츠도 아니고, 규정에만 갇혀 볼 사안은 아니라고 봅니다.

  17. 2014.09.16 16: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담부터 인필드 선언 안되면 고의낙구 하면 되징 그때 되서 엘쥐팬들이 열폭하면 미친놈들인거고

  18. 송성근 2014.09.16 21: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포츠의 심판은 최소개입으로 경기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만약 불규칙 바운드로 모든주자가 올세입되었다면 수비수는 어떻개 될까요.
    반대상황을 생각한다면 위험을 부담한 영리한 플레이가 맞습니다.
    낙구위치를 판단해서 인필드플라이를 선언할건지 여부는 심판의 몫입니다.
    팬스앞에 떨어지는 공을 인필드플라이 선언할수는 없잖아요.

  19. 2014.09.17 17: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의로 낙구한게 아니라면 수비를 못했으니까 멍청한거요.
    고의로 낙구했다면 좋게보면 센스지만 비판적으로 볼땐 순간적으로 잔머리가 잘 돌아간거죠.
    잘못한건 아니지만 당하는 사람 입장에선 기분 나쁜 행위입니다....바둑으로 치면 꼼수라 보면 됩니다.
    이겨도 찝찝한게 정상인데 안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 법이죠...
    아무튼 먼저 심판이 잘못한게 맞고요....예전에 홈스틸 보크때도 그렇고 왜 한화한테만 그러는지 정말 의심스럽네요.

  20. 어어느느 2014.10.11 16: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근우가 고의낙구하면 영리하고 멋진 플레이고 오지환이하면 더럽고 치졸한 플레이다? 이중잣대 장난아니네요 ㅋㅋㅋㅋ

  21. dd 2014.10.19 19: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느누가봐도 저건 더러운플레이지. 정상적인 엘쥐팬이라도 와잘했다 이렇게 생각안할껄?
    잘했다라고 감싸주고싶을뿐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