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산공감

부산역은 공사 中, 승객들은 불편 中


부산역은 항상 공사중이라고 느껴지지 않으셨나요? KTX가 다니게 되면서 구 역사에서 신역사로 바뀌게 된 이후 십수년동안 크고작은 공사들이 이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철도 부산역과 지하철 부산역을 잇는 공사가 한창 진행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예정대로라면 9에 있습니다. 그것도 말이죠

  


왼쪽은 지난해 12월달에 찍은 공사개요사진이고 오른쪽은 올해 9월에 찍은 사진입니다. 보는바와 같이 지금은 공사기간이 2달 연장된 상태입니다. 




"2015년 9월말까지 완료하겠다"는 약속의 문구위에는 다른 곳에 부착되어 있었던 안내표지판이 옮겨져 부착되어 있습니다.


작년과 올해 공사현장 모습비교입니다. 어느정도 진행이 된건가요? 공사가 잘 진행되고 있는것 같지는 않지만 비전문가가 판단할 부분은 아닌것 같습니다.  어찌되었든 애초에 예정되었던 기간보다 두달이나 연장이 된만큼 정해진 기간내에 부실공사 없이 튼튼하게 완공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사기간, 길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사개요에도 없는 "2년밖에 안된 왜 뜯어내는 걸까??"라는 의문이 듭니다.

(관련포스팅:http://daytime03.tistory.com/170)



지난해 12월, 부산시 관계자와 전화통화를 통해 "왜 지하통로를 건설하는데 완공된지 2년밖에 되지 않은 버스환승센터가 폐쇄되어야 했느냐?"라는 질문을 했습니다.

 관계자는 "철도부산역-도시철도부산역만을 잇는 공사로 애초 계획되었는데 공사를 시행하는 김에 버스환승센터와도 연결하기로 계획이 변경되어 부득이하게 버스환승센터를 폐쇄하게 되었다"라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공사개요 안내판에는 KTX부산역-도시철도 부산역 지하연결통로라고만 설명되어 있습니다. 버스환승센터 공사에 대한 안내는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부산역 버스환승센터는 만들어진지 2년밖에 되지도 않은 시점에서 지하연결통로 공사때문에 다시 폐쇄되었습니다.

새삥한(?) 요?





내,외부 조감도 어디에도 환승센터가 어떻게 연결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은 찾기 힘듭니다.



'부산역 지하연결통로 건설공사로 버스정류장을 50M 지점으로 임시 이전한다'고 하는 안내현수막... 50M(두개의 버스 정류장 중 하나는 70M 지점에 있습니다.)거리는 그렇게 짧지만은 않은 거리입니다. 특히나 노약자나 장애인등 교통약자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2011년부터 지금까지 약 4년의 기간에 2년이 넘는 기간동안 부산역버스정류장은 '임시'정류장 이었습니다.






공사 이후에 누릴 수 있는 편의를 생각하면 공사를 함에 따른 불편함, 감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 만든 시설을 다시 뜯어서 공사를 하는데도 그것에 대한 고, . 이러한 행정의 미흡함과 늘어나는 공사기간 속에서 시민들의 불편을 더욱 늘어나고 있습니다.